2020.03.05 브랜드 팩토리
상태바
2020.03.05 브랜드 팩토리
  • 교육방송국(KUBS)(경남대학교)
  • 승인 2021.03.11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박자 오프닝 UP-------------------------------------F.O

 

정규방송에 앞서 교육방송국에서

코로나 개인방역 오대 수칙을 알려드립니다.

(GAP)

 

하나, 아프면 삼 사일정도 집에서 쉬기

, 사람과 사람 사이

이미터 거리두기

 

, 삼십초 손 씻기와

기침은 옷소매에 하기

(GAP)

 

, 매일 두번 이상 실내를 환기하고

주기적으로 소독하기

 

다섯, 지인들과의 모임보다는 자주 연락하기

(GAP)

 

학우 여러분께서도 생활 속 거리두기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오프닝 SM UP --------------------------------------- B.G

 

여러분은 우리주변을

당연하게도 둘러쌓고 있는 것들을

살펴본 적 있으신가요?

 

찬찬히 둘러보면 다양한 브랜드들이

주변 길거리를, 그리고 우리의 일상을

빼곡히 채우고 있는데요.

 

무심코 들어간 카페부터

밤늦게까지 빛을 뿜어내는 편의점,

친구들과 재밌게 봤던 영화,

그리고 오늘 걸치고 나온 외투까지

(GAP)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브랜드가 없는 곳이 없는,

그런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SM UP --------------------------------------- B.G

그런 여러분을 위해

브랜드를 매주 하나씩 선정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우리의 일상을,

마주할 준비 되셨나요?

 

그럼 35일의 브랜드 팩토리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KUBS아나운서 이수현입니다.

SM UP ----------------------------------------- C.F

M1 UP ------------------------------------------ C.F

어서와 스타벅스는 처음이지 SM UP ------------------------- B.G

T.T 어서와 스타벅스는 처음이지

SM UP ---------------------------------------- B.G

 

세상은 넓고 지구는 둥글고

브랜드는 많다!

 

이번 코너는 세상의 모든 브랜드들을

낱낱이 파헤쳐보는 시간,

어서와 스타벅스는 처음이지?’ 시간입니다.

(Gap)

 

우리 주변엔 식품, 패션잡화, 스포츠용품 등을

대표하는 다양한 브랜드들이 있는데요.

 

이미 너무 숱하게 들어서

익숙해져버린 브랜드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소비하는 데만 급급해서

브랜드의 디자이너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죠.

(Gap)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들을 소개해, 상식은 넓히고!

소비는 알차게! 도와드리는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브랜드는

스타벅스입니다.

(Gap)

그럼 저와 함께,

스타벅스의 세계로 들어가 볼까요?

SM UP -------------------------------------------- B.G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 전문점입니다.

 

현재 스타벅스는 64개국에서 2만개가 넘는

매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최초의 스타벅스 점은 동업자 제리 볼드윈과

고든 보커, 지브 시글이 1971,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개점하였습니다.

(Gap)

 

이때는 커피원두를 판매하는 소매점이었으며,

1987년엔 하워드 슐츠가 인수하고

커피 전문점으로서 새롭게 탄생했다고 하죠.

 

그리고 이후 스타벅스는

급속도로 성장하게 됩니다.

SM UP ------------------------------------------ B.G

 

1990년대에는 모든 평일마다

새로운 매점을 개점했고요.

 

이 속도는 2000년대까지

유지되었다고 합니다.

 

북아메리카 지역을 제외한 첫 개점은

1990년대 중반에 이루어졌으며,

지금은 해외 매점들이 전체 매점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Gap)

 

스타벅스는 2009년도에

900개의 새로운 매점을 해외에

개점하겠다고 선언했는데요,

 

(Gap)

 

그러나 2008년도부터

미국에서는 300개의 매점들이

문을 닫고 있습니다.

SM UP ------------------------------------------- B.G

 

스타벅스는 드립형 커피와

각종 에스프레소 커피 외에도 차와 병음료수,

원두, 샌드위치, 샐러드, 파니니, 케이크를

판매하고 있죠.

 

특히 브랜드의 로고가 새겨진

보온병이나 머그컵 등이 유명합니다.

(Gap)

 

스타벅스의 메뉴는

매점의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계절에 따라 상시로 바뀐다고 하는데요.

 

스타벅스 브랜드의 커피가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서 판매된다고 합니다.

(Gap)

 

주로 건물의 1층에

독립된 가게의 형태로 있지만,

쇼핑몰이나 은행, 서점과 함께 영업하기도 하는데요.

 

이것이 스타벅스의 경영 노하우 중

하나라고 합니다.

SM UP ------------------------------------------- B.G

 

오랜 역사 속에서도 꺾이지 않는

권위를 가진,

 

이번 주에 소개해드린 브랜드

스타벅스이였습니다.

SM UP ----------------------------------------- C.F

M2 UP -------------------------------------- C.F

히워드 슐츠에게 물어봐 SM UP ------------------------------- B.G

T.T 하워드 슐츠에게 물어봐

SM UP --------------------------------------- B.G

 

앞선 코너에서 스타벅스란 브랜드를 선정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그러나 아직까진 스타벅스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 금물이죠!

 

이번 코너는 브랜드의 창시자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시간,

하워드 슐츠에게 물어봐시간입니다.

SM UP ----------------------------------------- B.G

 

최초의 스타벅스 매점은 1971

미국 시애틀에서 개점하였습니다.

 

영어교사 제리 볼드윈, 역사교사 제프 시글,

작가 고든 보커의 세 명의 동업자가

점포를 낸 건데요.

 

그들은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던

알프레드 핏에게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Gap)

 

알프레드 핏은 당시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에서

고품질 커피 원두와 장비를 판매하고 있던

업자였죠.

 

알프레도 핏의 영향으로 스타벅스 1호점 매장은

웨스턴 애비뉴 이천 번지에 세워지게 되는데요.

 

이 자리에 있던 1호점 매장은

파이크 플레이스로

나중에 이동하게 됩니다.

SM UP ------------------------------------------ B.G

 

영업 첫해, 세 명의 동업자들은

그린 커피원두를 피츠커피 앤 티에서

사들였고요.

 

나중엔 커피 원두를

커피 재배 업자에게 바로 사들이기 시작했습니다.

(Gap)

1982년엔 사업가였던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에 합류했는데요.

 

그리고 그의 합류가 스타벅스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밀라노로 여행을 다녀온 뒤,

하워드 슐츠는 커피 원두뿐만 아니라

커피 및 에스프레소 드링크도 판매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SM UP ------------------------------------------ B.G

 

스타벅스의 창업주들은

그 의견에 반대하였습니다.

 

음료 시장에 진출한다는 것은

당시 스타벅스 기업의 핵심 사업에서

벗어난다는 이유였죠.

 

창업주들의 생각으로, 커피란 것은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이었습니다.

(Gap)

 

늘 바쁘고 편한 것을 추구하는 미국인에게라면,

커피 음료로 이익을 챙길 수 있다고

하워드 슐츠는 확신했는데요.

 

하워드 슐츠는 1985,

일 조르날레란 커피 바 체인을 차려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제리 볼드윈이 수장으로 있던

스타벅스사에 기회가 찾아왔는데요.

(Gap)

바로 피츠를 인수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이 일로 스타벅스 창업자들은

스타벅스 체인을 슐츠의 일 기오날레

팔아버렸죠.

SM UP ------------------------------------------ B.G

슐츠는 일 기오날레매장의 브랜드를

전부 스타벅스로 재빨리 바꾸었습니다.

 

스타벅스는 크게 확장하기 시작했고요.

 

시애틀 지역 외 매장으로서 캐나다 밴쿠버에

첫 매장을 내었습니다.

 

같은 해 시카고에도 매장을 내게 되었고요.

(Gap)

 

1990년대에 기업 공개를 할 당시엔

스타벅스는 165개의 점포를 소유한

커피점 체인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우리가 알고 있는 스타벅스는

탄생하게 되었죠.

SM UP ------------------------------------------ B.G

 

전설적인 사업가 하워드 슐츠

경영 일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한 잔의 커피에 그 사람의 인생이

담길 수 있단 건 정말 멋지지 않나요?

 

진한 여운을 남기며

이번코너 마치도록 할게요.

SM UP ----------------------------------------- C.F

M3 UP -------------------------------------- C.F

월영의 메아리 LOGOSONG UP -------------------------- C.F

셀렉트 넘버원 SM UP ------------------------------ B.G

T.T 셀렉트 넘버원

SM UP ------------------------------------- B.G

 

우리는 최고인 것을 지칭할 때

넘버원이란 단어를 쓰곤 합니다.

 

앞선 코너들에서 브랜드의 역사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번엔 각 브랜드의

넘버원상품들을 알아볼까요?

(Gap)

이번 코너는 각 브랜드의

대표적인 상품들을 소개해드리는
셀렉트 넘버원시간입니다.

 

이번 주엔 스타벅스의 대표적인 메뉴들을

소개해 드릴건데요.

(Gap)

 

여러분은 스타벅스라고 하면

가장 먼저 어떤 메뉴가 떠올려 지시나요?

 

여러 가지 메뉴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스타벅스를 대표하는 메뉴

두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M UP ---------------------------------------- B.G

 

먼저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메뉴는

나이트로 콜드 브루입니다.

 

미국에선 6년 전에 이미

냉수 침출식의 브루 커피가 출시됐는데요.

 

한국이나 일본에선 더치커피라고

부르는 것을 말합니다.

(Gap)

 

스타벅스의 콜드브루는

물을 장시간 떨구는 방식인 점적식이 아니라

물을 원두를 직접 투입하는 형식인

침출식으로 만들어진다고 하죠.

SM UP ------------------------------------------ B.G

 

냉수 침출식 음료이기 때문에

아이스 음료로만 판매됩니다.

 

원두는 콜드브루용으로 따로 재배하며,

전용 원두를 본사에서 원액으로 가공한 후

제공받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Gap)

 

 

나이트로 콜드 브루는

이런 브루 커피를 베이스로 한 콜드브루 커피에

질소를 가미하고 전용기계를 통해

고압으로 추출하는 냉커피입니다.

 

얼음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음료의 양이 다른 냉음료에 비해서

상당히 많은데요.

 

그래서 벤티 사이즈가 없는 대신에

숏 사이즈부터 그란데 사이즈까지 판매합니다.

SM UP ------------------------------------------ B.G

 

음료가 바로 나올 때에는 카페 라떼처럼

연한 갈색에 윗부분에 거품이 잔뜩 껴있는

형상이지만,

 

음료의 밑부분부터 검은색이 올라오면서

화산이 폭발하는 양상으로 연한 갈색을

지워내는데요.

 

결국 콜드 브루보다도 더 진한

흑맥주같은 검은색 커피로 바뀝니다.

(Gap)

 

하지만 윗부분의 거품은 그대로 남아있으며,

크리미하고 부드럽고

약간 고소하기까지 하다네요.

 

입에서 사라질 때쯤에는

흑맥주처럼 매우 강렬한 쓴 맛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SM UP ---------------------------------------- B.G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메뉴는

자몽 허니 블랙 티입니다.

 

자몽 허니 블랙 티는 5년 전에

스타벅스가 국내에서 스타벅스 티바나를

런칭할 때에 출시한

티바나 런칭기념 프로모션 음료였는데요.

(Gap)

출시 열흘 만에 50만 잔이 판매됐고

출시 직후에 한 달도 안돼서

재료가 소진이 됐다고 합니다.

 

폭발적인 인기로 인해 스타벅스는

이 메뉴를 고정메뉴로 승격시켰고요.

 

현재는 한국 스타벅스의 대표메뉴중 하나입니다.

SM UP ------------------------------------------ B.G

 

자몽 허니 블랙티는 맛이 과하게 달지 않으면서

시원스러운 청량감과 은은한 자몽 향을

느낄 수 있는데요.

 

다만 뜨거운 음료로 마실 경우엔

자몽 허니 시럽의 맛이

느끼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이스로 추천을 드리며,

아이스 음료로 마실 경우에는 깔끔하고

조금 더 달달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SM UP ---------------------------------------- B.G

 

지금까지 스타벅스을 대표하는

유명 메뉴들에 대해 소개해 보았는데요.

 

셀렉트 넘버원이란 코너에 걸맞게

다음 이 시간에도 더 좋은

브랜드의 상품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SM UP ------------------------------------------ C.F

M4 UP ------------------------------------------ C.F

엔딩 SM UP ---------------------------------------- B.G

 

오늘의 브랜드 팩토리 어떠셨나요?

 

스타벅스의 역사부터 스타벅스을 대표하는 메뉴들까지

오늘도 여러분과 함께 흥미로운 브랜드를

살펴보았습니다.

(GAP)

 

 

단순히 값비싼 브랜드라고 생각했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그게 전부가 아니란 걸

알고가길 바랄게요.

 

이상 브랜드 팩토리였습니다.

 

그럼 스텝 소개하고 마치도록 할게요.

지금까지 제작, 연출과 기술에 공수진,

그리고 진행에 저 이수현이 함께했습니다.

SM UP-------------------------------------------- C.F

M5 ---------------------------------------------- C.F

CALL SIGN & KUBS LOGOSONG 아름다운 우리말 ENDI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